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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: 무선 및 이동 통신 네트워크(Wireless and mobile network) 공부하기!네트워크 2020. 11. 19. 02:14
<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>
두가지 중요한 challlenge
1. wireless: 무선링크를 이용한 통신
2. mobliity: 이동하는 모바일 유저에 대한 handling
< Wireless >
1. wireless network의 구성요소
- 스마트폰, 노트북(wireless host)은 무선을 통해서 access point로 서비스를 받거나 기지국을 통해서 받는다.
(wireless는 mobility거나 mobility일 수도 있다)
- base station은 기지국으로 유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.
- wireless link는 모바일과 base station를 연결한다.
backbone link(network infrastructure)로써 사용되며 multiple access protocol을 사용한다.
- infrastructure mode(infrastructure는 기지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)
호스트가 통신하기 위해 중간에 릴레이로 동작하는 기지국이나 엑세스 포인트가 있을때
infrastructure mode라고 한다.
-hand off: 모바일이 기지국을 바꾸어도 서비스가 끊어지지 않고 연결가능하게 하는것
-ad hoc mode(임시 모드)
base station이 없다.
link coverage안에 있으면 서로 통신할 수 있으며 노드가 자기자신을
이용해서 네트워크를 구성한다. (self-organizing network)
다음은 infrastructure가 있을 때 없을때의 경우
2. wireless link의 특징
1) signal strengh가 약하다
2) interference가 많다.
- 여러가지 장비에 의해서 발생
3) multipath propagation
- 반사해서 전파되거나 직접 전파된다.
-> 그래서 유선보다 무선이 더 어렵다.
4) SNR: signal-to-noise ratio
Signal/Noise가 크다. 즉, 원하는 시그널을 얻어내기 쉽다.
5) hidden terminal problem
A와 C는 서로의 존재를 모르기 때문에
B에게 동시에 신호를 보낼 수 있고
중첩되어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.
그래서 CDMA(Code Division Mulitple Access)를 이용한다.
- 서로에게 unique code를 할당한다.
-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는 original data x chipping sequence의 값으로
- 데이터를 받을 때는 inner-product를 취해서 원하고자 하는 것을 얻어낸다.
3. iIEEE 802.11 Wireless LAN
-쉽게 말하면 WiFi
1) 802.11 Wireless LAN
a) 802.11b
- 2.4-5GHz 사용
- 11Mbps의 속도
b) 802.11a
- 5-6GHz 사용
- 54Mbps의 속도
c) 802.11g
- 2.4-5GHz 사용
- 54Mbps의 속도
d) 802.11n
- 2.4-5GHz 사용
- 200Mbps의 속도
모두 CSMA/CA 방식으로 동작
2) 802.11 LAN의 구조
wireless host는 base station과 통신한다.
(base station = access point)
basic service set(BSS)는 다음으로 구성
- wireless host
- access point(AP)
- ad hoc mode: 호스트만 있을 경우
3) 802.11 channel, association
802.11b는 2.4~2.485GHz를 사용하며11개의 각각 다른 주파수 채널로 나누어서 사용한다.
host는 AP와 associate를 해야한다.
- 채널을 스캔하고 SSID(AP's name)와 MAC주소를 포함한 beacon frame을 방송한다.
- associate할 AP 하나를 고른다.
- 요즘은 비밀번호를 다 걸어놨기 때문에 authentication 통과 후 접속가능하다.
- DHCP를 이용해서 IP주소를 받고 access point의 subnet안에서 통신할 수 있게 된다.
다음은 두가지 association하는 방법이다.
1. passive scanning
- AP로부터 beacon frame을 기다린다.
- 받은 beacon frame 중에 하나를
선택해서 associate request를 보낸다.
- accociatoin한다.
2. active scanning
- AP들에게 beacon frame을 요청한다.
- AP들로부터 beacon frame을 받는다.
-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association한다.
4) IEEE 802.11: multiple access
동시에 두개의 노드와 통신할 때 충돌을 피해야 한다.
기존에는 transmitting하기 전에 sense를 하는 CSMA를 사용했다.
하지만 sense를 해도 신호가 너무 작게 잡히기 때문에 충돌을 감지할 수 없다.
그래서 충돌을 피하기 위해 CSMA/CA를 이용한다.
5) IEEE 802.11 MAC protocol: CSMA/CA
a) 802.11 sender
- channel을 sensing을 한다.
- DIFS만큼 들어보고 channel이 idle하다고 판단되면 frame을 보낸다. (충돌이 없다)
- 만약 channel이 busy하다면 backoff 일정시간 기다린 후 check해본다.
b) 802.11 receiver
- SIFS 이후, frame을 잘받으면 ACK를 보내준다.
충돌을 피하기 위해 데이터를 random access를 하기 보다 reserve를 한다.
이 때sender는 CSMA를 사용하는 BS에게 RTS packet을 보낸다.
(하지만 RTS는 여전히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)
RTS를 받은 BS는 누군가 보내려고 한다는 신호(clear-to-send CTS)신호를 주위 노드에게 보내준다.
신호를 받은 노드는 데이트를 보내지 않고 hidden node problem는 해결된다.
6) 802.11 frame: addressing
총 4개의 주소로 이루어져 있다.
- address 1: 이 frame을 받는 host나 AP의 MAC adress
- address 2: 이 frame을 전송하는 host나 AP의 MAC adress
- address 3: AP와 붙어있는 router interface의 MAC adress
- address 4: ad hoc mode에서 사용되는 주소
- duration: RTS/CTS를 보낼떄 얼마나 reserve할 것인지
7) 같은 subnet안에서의 mobility
h1이 두개의 BS가 포함한 같은 서브넷안에 있을 때
스위치는self learning을 통해 어떤 AP로 데이터를 보내줄지 결정한다.
8) advacned capablities
a) rate adaption
- base station과 mobile이 동적으로 transmission rate를 바꾼다.
(기지국으로부터 모바일까지의 거리가 가까우면 signal은 강해지고
반대로 멀어진다면 signal은 약해지기 때문에 이를 동적으로 조절한다)
b) power management
- 초창기 이동통신 버전에서는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었지만
- sleep mode가 생기면서
-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다.
4. Cellular network 구조의 구성요소
- 각각의 cell들은 MSC를 통해서 PSTN(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)으로 간다.
-cell: 기지국이 커버하는 영역으로 base station, mobile user, air-interface가 존재한다.
- msc: PTSN과 cell을 유선으로 연결해준다.
a) 2G Network architecture
b) 3G(voice + data) Network architecture
- data를 처리하기 위해서 기존의 voice망은 그대로 두고 인터넷쪽으로 연결되는 data망을 새롭게 구축- SGSN, GGSN이 데이터처리 핵심노드
- parallel한 구조
c) 4G LTE Network architecture
3G망에서의 radio network controller, MSC, SGSN, GGSN이 없어지고 MME, HSS등이 생겼다.
- core가 모두 IP기반이다.
- voice와 data사이의 분리가 사라졌다. 모든 트래픽은 IP를 통해서 전송
Mobility는 다음 포스팅에서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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